본문 바로가기
건강

타임지 선정 10대 슈퍼푸드 브로콜리의 효능

by INXS 2022. 4. 19.
반응형

브로콜리효능


브로콜리는 로마제국 시대에도 먹던 양배추의 한 종류를 이탈리아에서 개량한 것인데 여러 해외 매체를 통해 슈퍼푸드로 선정된 바 있는, 케일과 마찬가지로 양배추가 원종인 브로콜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설포라판(Sulforapane) 비타민C와 비타민A는 피부를 탄력있고 윤기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 성분들은 노화 및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고 염증에 억제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의 생화합물은 피부암 발생을 억제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은 뼈 건강에 좋습니다. 골 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장 건강에 도움

위장 건강을 위해 양배추가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위 점막 보호 및 헬리코박터균 제거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U는 브로콜리에도 양배추 못지 않게 들어 있습니다.​

 

우울증 예방

고도화된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운동을 하거나 여가를 즐기고 좋은 음식을 찾아 먹는 등의 적극적 활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엽산, 셀레늄,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등은 정신 건강을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에 효과

여타의 채소들이 그렇듯 브로콜리 역시 섬유질과 영양은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매우 낮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많아 근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시력 개선에 효과

루테인, 비타민A, 비타민C 등 눈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다른 질병이나 노화 현상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비타민A, 비타민C, 루테인등의 성분을 눈을 보호하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시력은 한 번 나빠지면 다시 좋아지기 힘든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불량 및 장 건강 개선에 효과

브로콜리 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소화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섬유질은 장내 유익균을 증식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한편 노폐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혈당 조절

브로콜리의 항산화 성분 및 식이섬유는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을 완화 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항염, 항암 효과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에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칩니다. 그리고 암세포 역시 그런 변종 세포 중의 하나입니다. 비타민과 셀레늄 함량이 보여 주는 것처럼 브로콜리에는 산화 스트레스에 작용하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암세포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성분인 설포라판(Sulforapane)은 여러 연구 결과 항암 효능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소화기 계통의 암 발병률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는데, 2020년 학술지 Nutrition and Cancer에 게재된 연구에서 십자화과(배추과) 채소와 위암 발병률 감소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2013년 Annals of Oncology에 게재된 메타 분석 연구에 따르면, 십자화과(배추과) 식물은 결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콜레스테롤은 담즙산과 여러 호르몬을 만들고 비타민D를 합성하는 등 우리 몸에서 중요한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저밀도 지질단백질 (LDL)과 결합하면 심장 질환과 같은 치명적인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혈류를 타고 흐르다가 동맥벽에 쌓여 플라크를 만들어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산화 스트레스로 쪼개지면 심근 경색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야 하는데 여기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개선 및 심장건강 강화

브로콜리에는 고혈압에 좋은 마그네슘, 칼륨, 설포라판(Sulforapane), 칼슘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도 있어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반응형

댓글